네트워크 계층
- 여러 노드의 경로를 찾고 올바르게 전달 될 수 있는 기능과 수단을 정의
- 주요 단위 : 패킷
- 주요 구성 요소 - 라우터, IP, ARP
- 주요 특징
- 서로 떨어진 로컬 네트워크간의 통신 지원
- Network 간의 -> Inter Network -> Internet
- 중간중간 노드들을 거쳐서 목적지 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
IP Address
- Internet Protocol상에서 통신 주체를 식별하기 위한 아이디
- 두 가지 종류
- IPv4
- IPv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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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Pv4 | IPv6 |
Classless Inter Domain Routing(CIDR)
- IP는 주소의 영역을 여러 네트워크 영역으로 나누기 위해 IP를 묶는 방식
- 여러 개의 사설망을 구축하기 위해 망을 나누는 방법
CIDR Notation
- IP 주소의 집합
-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로 구성
- 각 호스트 주소 숫자 만큼의 아이피를 가진 네트워크 망 형성 가능
- A.B.C.D/E 형식
CIDR Block
- 호스트 주소 비트만큼 IP 주소를 보유 가능
서브넷 마스크
송신자
+---------------+
| 네트워크 계층 |
| (IP 주소 기반) |
+---------------+
↓
+---------------+
| 데이터 링크 계층 |
| (MAC 주소 기반) |
+---------------+
↓
+---------------+
| 물리 계층 |
| (비트 스트림) |
+---------------+
↓
물리적 매체 (케이블, 무선 등)
↓
수신자
+---------------+
| 물리 계층 |
| (비트 스트림) |
+---------------+
↓
+---------------+
| 데이터 링크 계층 |
| (MAC 주소 기반) |
+---------------+
↓
+---------------+
| 네트워크 계층 |
| (IP 주소 기반) |
+---------------+
송신자 측
- 네트워크 계층 (Layer 3):
- 패킷 생성: 데이터를 패킷으로 변환하고, 출발지와 목적지 IP 주소를 부여합니다.
- 라우팅: 패킷을 다음 홉으로 전송합니다.
- 데이터 링크 계층 (Layer 2):
- 프레임 생성: 패킷을 프레임으로 변환하고, 출발지와 목적지 MAC 주소를 부여합니다.
- 오류 검사 및 복구: 프레임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복구합니다.
- 물리 계층 (Layer 1):
- 비트 전송: 프레임을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물리적 매체를 통해 전송합니다.
수신자 측
- 물리 계층 (Layer 1):
- 비트 수신: 물리적 매체를 통해 전송된 비트 스트림을 수신합니다.
- 데이터 링크 계층 (Layer 2):
- 프레임 복원: 비트 스트림을 프레임으로 복원하고, 오류 검사를 수행합니다.
- MAC 주소 확인: 프레임의 MAC 주소를 확인하여 수신 여부를 결정합니다.
- 네트워크 계층 (Layer 3):
- 패킷 복원: 프레임을 패킷으로 복원하고, IP 주소를 확인하여 목적지 여부를 판단합니다.
- 라우팅: 패킷이 목적지에 도착했는지 확인하고, 추가 라우팅이 필요하면 수행합니다.